11월 23일 두산그룹 강동 연강원 DLI에서 '웹2.0시대 새로운 PR및 마케팅 전략'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습니다.

강연에는 두산인프라코어 홍보담당임원을 비롯하여 두산 계열사 홍보담당자분들이 참석했습니다. 제가 2002년 미국 연수를 다년온 뒤 뵈었던 김진 홍보실 사장님도 오랜만에 뵈었습니다.

100분간에 걸쳐 진행된 강연에서 참석자들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강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 질의 응답을 통해 온라인 PR과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깊이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저는 강연에서 '매스미디어 중심 마켓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소셜 미디어 중심 마켓 커뮤니케이션 환경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대기업은 여전히 매스미디어 시대에 형성된 마케팅 및 홍보조직을 유지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런 구조속에서, 기업및 CEO블로그 개설및 운영, 동영상 보도자료 배포 등 새로운 시도를 제대로 수행하기 어렵다는 점을 덧붙였습니다.

예를 들어 CEO블로그를 개설해 운영한다고 하면, 누가 관리할 것이며, 메시지 필터링은 어떻게 누가 하느냐를 놓고 책임질 부서가 없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런 구조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전사적 관점에서 마케팅및 PR 전략을 수립하고 예산과 인력을 통합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새로운 시대 마케팅및 PR전략으로 PR2.0을 제시했습니다.

PR2.0전략은 크게 1)Multimedia 활용 2)Open 전략 3)Participation 전략 4)Longtail 전략 5)Measurement 전략 으로 압축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포스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PR2.0 전략 관련 포스트 보기>

Powered by Zoundry

Posted by 펜맨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익명 2007.11.28 09: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